home contactus
login
턱관절과 전신증상
턱관절과 안면비대칭 턱관절장애 환자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의 하나가 안면비대칭 입니다. 안면비대칭이란 오른쪽과 왼쪽의 얼굴의 모양이나 크기가 다른 것을 말합니다. 선천적으로 생긴 골격성 안면비대칭의 경우에는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나 대부분은 턱관절이 한쪽으로 틀어져서 생긴 안면비대칭 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턱관절을 바로잡는 치료만으로 가능합니다. 턱관절 장애로 생긴 안면비대칭의 원인 부정교합으로 인해 교합평면이 비뚫어져서 턱관절이 한쪽으로 틀어진 경우 교통사고나 구타에 의한 타박상으로 턱관절이 한쪽으로 틀어진 경우 나쁜 습관 즉, 편측, 저작, 턱괴기, 엎드려 자는 습관, 전화기를 턱과 어깨사이에 끼고 통화하는 습관, 한쪽 어깨에 가방을 매는 습관 등으로 턱관절이 한쪽으로 틀어진 경우 턱관절 장애로 인한 안면비대칭의 특징 미간의 중심과 턱끝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다. 위아래 중절치(대문니)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는다. 양쪽 눈의 위치나 크기, 양쪽 광대뼈의 위치나 크기, 양쪽 귀의 위치, 양쪽 입의 위치 등이 차이가 난다.
턱관절과 일자목 무턱(하악후퇴증)이나 과개교합(윗니가 아랫니를 많이 덮어 아랫니가 거의 보이지 않는 상태의 교합)의 경우 아래턱이 과도하게 뒤로 밀려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때문에 무게 중심이 뒤쪽으로 쏠리게 되어 머리 무게를 감당하지 못하고 목이 뒤로 젖혀지게 됩니다. 이때 머리는 반사적으로 이를 보상하기 위하여 자신도 모르게 자꾸 목을 앞으로 빼게 됩니다. 이것이 굳어지게 되면 서서히 일자목으로 변해가는 것입니다. 일자목과 디스크 정상적인 C자 형태의 목은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머리의 무게를 적절히 분산하여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충격을 견딜 수 있는 반면 일자목이 되면 유연성이 떨어지게 되고 머리의 무게가 경추(목뼈) 하나하나에 부담을 주어 약간의 충격에도 척추사이에 들어있는 관절원판 (Disc)이 쉽게 밀려나게 되어 목디스크(경추디스크)가 올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일자목이 되면 머리의 무게를 받치고 있는 목주의의 근육에 엄청난 부하가 걸려 근육에 피로가 쌓기에 되고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서 근육과 근막에 손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 결과 두통과 뒷목, 어깨의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턱관절과 척추측만증 교합평면이 비뚫어지면 턱관절이 한쪽으로 틀어지고 그 결과 아래턱의 무게가 턱관절이 틀어진 쪽으로 쏠려 머리의 중심도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머리의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리면 머리를 받치던 경추가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머리의 반대방향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또한 어깨는 목과 수직을 이루기 때문에 경추가 기울어진 방향의 반대쪽 어깨가 올러가게 됩니다. 이때 어깨가 올라간 쪽의 팔은 반대쪽 팔보다 짧게 됩니다. 이러한 경추의 위치 변화는 서서히 척추를 타고 내려오면서 전체 척추가 비뚫어지는 원인이 되며, 결국은 탑을 지탱하는 기단석 역할을 하는 골반까지도 틀어지게 됩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양쪽 다리의 길이가 달라지고 경우에 따라서 한쪽 다리만 휘기도 합니다.
비발치교정 주걱턱교정 안면비대칭 코골이클리닉 칼안대는 임플란트
병원소개
인사말
병원 둘러보기
진료시간 안내
찾아오시는 길
치아교정 클리닉
부정교합의 종류와 교정치료
교정상식
신개념 교정 치료법
성장클리닉
안면성장클리닉
키성장클리닉
턱관절 클리닉
턱관절 장애란?
구조와 기능
장애의 증상
장애의 원인
장애의 자가진단법
턱관절과 전신증상
장애의 치료법
일반진료
칼 안대는 임플란트
코골이
이갈이
커뮤니티
공지사항
칼럼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