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ontactus
login
장애의 치료법
턱관절 치료단계 1단계 : 스플린트 (Splint)장착 스플린트는 턱관절내 공간을 확보하여 줌으로써 턱관절강(관절주머니)안에 눌려있던 조직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주는 장치이며 윗턱 혹은 아래턱에 장착합니다. 스플린트는 부정교합으로 인해 todd긴 턱관절 장애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가장 기본적인 교합장치입니다. 장착 후 약 1주~2주일쯤 지나면 증상이 점차 호전됩니다. 그러나 장치를 계속해서 장착하지 않으면 다시 증상이 재발될 수 있으므로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교합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2단계 : 하악 정형 재위치 장치 (하악전방유도장치) 아래턱이 안으로 들어가 있거나 옆으로 틀어진 경우에는 스플린트만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래턱을 바른 위치로 유도해 주는 장치(하악 정형 재뒤치장치)를 장착해야 합니다. 3단계 : 교합 교정 치료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교정을 심미교정 (미국식)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단지 심미적인 목적만을 위한 교정으로 덧니나 뻐덩니의 경우 공간이 모자라면 치아를 발치하고 그 자리에 치아를 펴넣어 가지런하게 배열하는 교정치료 입니다. 그에 반해 교합교정은 치아를 전혀 발치하지 않고 악궁을 넓히거나 상하악 약간관계를 바로잡아 교합을 정확히 맞추기 위한 목적으로 교정을 하여 이상적인 기능교합을 만들어 주는 교정치료 방법입니다.
그 밖에 보조적인 턱관절 치료 방법 행동조절 이갈이나 치아를 꽉 무는 습관, 과도하게 턱을 움직이는 습관 등으로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으로 인한 근육의 과활성은 악관절 주위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과 같은 자기인식 프로그램을 통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레이저 (예:물방울 레이저)의 발달로 물리치료에 큰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물리치료 턱관절 장애로 인해 턱관절 주위 근육, 인대, 건, 뼈의 손상을 받았을 경우 냉찜질이나 온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근육강화 훈련을 함으로써 불편감을 해소하고 통증을 완하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항염증제를 투어함으로써 통증을 완하시킬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법은 되지 못합니다. 경우에 따라 근육이완제나 항 우울제 등을 투여합니다. 이갈이가 심하여 턱관절이 손상되거나 교근의 이상비대로 인해 생긴 사각턱에는 보톡스를 주사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하시켜주시고 합니다.
턱관절 세정술이란? 턱관절강내의 관절원판 (Disc)이 정상적인 위치로 이동되었을 때 관절강내에 2개의 주사침을 넣어 세척해준 후 환자의 턱의 위치를 인위적으로 이동시켜 잘못된 연골원판의 위치를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턱관절 세정술과 함께 턱관절 윤활제 주입술을 병행하면 탁월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턱관절 세정술 장점 외과적 수술이나 관절내시경 치료에 비해 침습도가 적고 치료비용이 저렴하다. 합병증이 거의 없다. 급만성 과두걸림 (Acute and chronic closed lock)의 치료효과가 우수하다. 좀 더 진행된 턱관절내장증의 중간 치료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턱관절 세정술 치료효과 관절원판의 운동을 회복시켜 줍니다. 턱관절강내의 유착물질을 제거한다.
비발치교정 주걱턱교정 안면비대칭 코골이클리닉 칼안대는 임플란트
병원소개
인사말
병원 둘러보기
진료시간 안내
찾아오시는 길
치아교정 클리닉
부정교합의 종류와 교정치료
교정상식
신개념 교정 치료법
성장클리닉
안면성장클리닉
키성장클리닉
턱관절 클리닉
턱관절 장애란?
구조와 기능
장애의 증상
장애의 원인
장애의 자가진단법
턱관절과 전신증상
장애의 치료법
일반진료
칼 안대는 임플란트
코골이
이갈이
커뮤니티
공지사항
칼럼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